인사대 상반기 이행률 62.5%로 최고, 다수 공약 ‘구체성 부족’이 문제

단과대 중간 공약 완전 이행률

아시아대 33.3% 이공대 25%

상경대 16.6%로 ‘최저’ 기록

<부산외대신문>에서 자체적으로 4개의 단과대학 상반기 중간 공약 이행도 평가를 진행했다. 공약 이행도는 △완전 이행 △부분 이행 △후퇴 이행 △이행 중 △미이행 △판단 불가 총 6가지로 나눠 평가했다. 완전 이행은 공약 본래의 목적에 맞게 이행한 경우, 부분이행은 일부 공약만 이행한 경우, 후퇴 이행은 공약이 불발되거나 내세운 공약 일부를 수정해 이행한 경우, 미이행은 공약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판단 불가는 객관적인 자료나 수치가 없어 이행 여부를 판단할 수 없는 것이다. 평가 결과, ‘투하트’ 인문사회대학 62.5%, ‘스위치’ 아시아대학 33.3%, ‘썬샤인’ 상경대학 16.6%, ‘리액션’ 이공대학 25%의 공약 완전 이행률을 보였다. 공약에 대한 이행 여부 판단은 6월 4일을 기준으로 했다. 단, 유럽미주대학은 올해 단대학생회가 출범하지 않아 학생회 활동이 이뤄지지 않았다.

 

스위치아시아대학 학생회

‘스위치’ 아시아대학은 한 학기 동안 전체 공약 12개 중 △자격증 문제집 대여 △복지용품 추가 △기숙사생 침구류 세탁지원 △통학생 교통카드 대여 총 4개를 완전 이행했다. 공약 완전 이행률은 33.3%다.

기숙사생 침구류 세탁지원은 5월 18일부터 21일까지 선착순으로 50명을 뽑았으며 이후 26일까지 추가 신청을 받아 진행했다. 통학생 교통카드 대여는 아시아대 학우들을 대상으로 5월 31일부터 1학기 종강까지 진행 예정이다. 2주에 한 번 대여하고 1주 안에 반납해야 하며 1회 대여 시 왕복 3,000원(환승 포함)까지 가능하게 했다.

 

이행중 3, 미이행 4, 후퇴 이행 1

이행 중인 공약은 △스위치 학술 공모전 △예산 공개 투명화 △자취생 생활용품 꾸러미 지급 총 3개다. 유재승 아시아대학 회장은 “‘스위치 학술 공모전’은 현재 주제 선정이 완료됐으며 작년 코로나 19로 인해 미흡하게 준비가 됐던 부분을 보완해 진행한다”라고 밝혔다. ‘자취생 생활용품 꾸러미 지급’은 학기당 1번 지급하기로 공약을 내세워 1학기에는 5월 31일부터 ‘자취생 선물 뽑기’를 진행했다. 생활용품으로는 △디퓨저 △와플 메이커 △에어프라이어 △빔프로젝터를 준비했으며 상품 소진 시까지 하루에 1회 뽑을 수 있게 한다.

미이행 공약은 △스위치 취업 박람회 △자격증 응시료 지원 △전자 팸플릿 배부 △아시아대학 행운권으로 총 4개다. △스위치 취업 박람회 △자격증 응시료 지원 △전자 팸플릿 배부 △아시아대학 행운권은 1학기에 진행된 바가 없다. ‘자격증 응시료 지원’의 경우 1년 동안 취득한 자격증을 가져오면 2학기에 응시료를 지원한다.

‘소통 공간 확대 및 활성화’는 후퇴 이행에 그쳤다. 단과대 게시판을 활성화하고 SNS,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단과대실 앞 게시판을 만들겠다고 했으나 학교에서 단과대 게시판을 삭제해 공약 이행이 불발됐다.

 

■‘투하트’ 인문사회대학 학생회

‘투하트’ 인문사회대학은 전체 공약 16개 중 △인사대 설명회 △간식 행사 △프린트 예약제 △전공 책, 교양 책 물려주기 △제휴 서비스 △휴게공간제공 △복지용품 대여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SNS 활성화 △온라인 소통함 총 10개를 완전 이행했다. 완전 이행률은 62.5%로 단과대학 중 중간평가 완전 이행률이 가장 높다. 하지만 원래 존재했던 복지와 일회성 공약 등 작년과 중복되거나 다른 단과대학에 비해 공약의 구체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다소 아쉽다는 지적이 있다.

 

◆미이행 3개, 공약 외 ‘어린이날 행사’ 진행

△인사대 포인트 △학과 및 인사대 예산 공개  △문화의 날 행사는 이행 중이다. ‘인사대 포인트’의 경우 행사 참여로 인한 포인트는 지급되고 있지만, 장학금 지급이 아직 이뤄지지 않아 이행 중으로 분류했다. ‘학과 및 인사대 예산 공개’는 매달 진행하고 있다.

△인사대 골든벨 △인사대 봉사단 △인사대 토론회는 미이행했다. 인문사회대학 김다현 회장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5인 이상 집합 금지가 실행되고 있는 만큼 가급적 비대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라며 전했다. 미이행 공약 대부분이 행사 공약인 것을 고려했을 때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에 따라 행사의 진행 여부 가능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인문사회대학에서는 공약 외에 ‘어린이날 행사’를 진행했다. 비대면으로 행사를 진행했으며 행사에 참여한 학우 중 추첨을 통해 상품을 지급했다.

 

썬샤인상경대학 학생회

상경대학 ‘썬샤인’은 12개의 전체 공약 중 △상경대실 개선 △신입생 환영회를 완전 이행했다. 전체 16.6%를 차지한다. ‘썬샤인’은 컴퓨터, 프린트기 등 노후한 장비를 개선해 ‘상경대실 개선’을 했다. 신입생 환영회는 3월 22일부터 26일까지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이행 중 3, 미이행 58.3%

‘썬샤인’ 상경대학 학생회는 △SSS △야! 너두 노마드? 야! 나두 노마드 △자격증 응시료 지원 △썬샤인 톡센타 △상경대 체육대회 △썬샤인 골든벨 △상경대 가을 소풍 총 7개를 미이행했다. 대면으로 예정된 행사들은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지속할 경우 비대면으로 진행 예정이다. ‘야! 너두 노마드? 야! 나두 노마드’ 공약에 대해 ‘썬샤인’ 상경대학 금부성 회장은 “7월에 한 학기 노마드 점수가 모두 집계된다. 점수가 집계된 후 2학기 시작 전에 상품을 지급할 것이다. 노마드 점수는 이번 1학기만 기준으로 삼는다”라고 말했다.

이행 중인 공약은 △취업 인사이드 △투데이 이즈 써니데이 △시험 기간 야간개방이다. 취업 인사이드는 취업지원팀과 협력해 진로, 취업 특강을 진행하는 것으로 3일까지 신청을 받았다, 오는 7일 행사가 진행한다. ‘투데이 이즈 써니데이’는 매달 진행되는 행사로 주제에 맞는 사진 응모를 받아 수상자에게 상품을 지급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시험 기간 야간개방의 경우 시험 기간마다 진행되고 있어 이행 중으로 분류했다.

 

리액션이공대학 학생회

‘리액션’ 이공대학은 총 12개 공약 중 상반기에 △어바웃 타임 △이공대 복지혜택 △학생회 장부 투명화를 완전 이행했다. 이행률은 25%이다. 어바웃 타임은 지난달 24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됐다. 올림픽식으로 볼링과 E 스포츠를 볼링장과 피시방에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완료했다.

 

미이행 3, 이행 중 공약 다수 차지

△“이겨냈다 코로나” △국경일 영화 상영회 △이공대 환경정화단은 현재 미이행이다. “이겨냈다 코로나” 공약에 ‘리액션’ 이공대 우수한 회장은 “코로나 19사태가 지속하면서 계속되는 온라인 행사에 학우들의 참여도가 많이 떨어졌다. 그렇기에 최대한 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연기하고 있다. 만약 11월까지 이 사태가 심각 또는 유지된다면 다른 방향성을 고려해 봐야겠지만 지금은 대면으로 진행할 생각이다”라고 전했다.

△TFT(Task Force Team) △이공대 소속 학생회 평가제도 △이공대 장학제도 △이공대 기네스 △외대 척척박사 △Ready action 총 6개 공약이 이행 중이다. TFT는 학생의 권리 보장 확립을 위해 지난달 설문조사가 시행됐다. 이공대 우수한 회장은 “2학기에 2번 더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공대 장학제도 중에서는 ‘자취 장학제도’가 실시됐다. 이공대 기네스는 5월 3일부터 7일까지 24일부터 28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2학기에 추가로 진행된다. 외대 척척박사의 경우 이공대 학생을 위한 책자를 제작했으며 내용을 상시 업데이트 중이다.

가민정, 김영채, 이재윤, 최성현 수습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