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이수 제도, 사범대학 졸업과 같은 ‘교원자격증’ 취득 가능

4개 대학 11개 학과 교직과정 설치, 매년 35명 선발

교직과정 설치 학과, 복수전공으로 2개 취득할 수 있다

우리 대학은 ‘교직 이수 제도’를 운영 중이다. 교직과정은 개설된 학부(과)에서 심사를 거쳐 교직과정 이수 예정자를 선발한다. 재학 중 교직 및 전공과목을 취득하고 교원 자격 무시험검정에 합격해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이다. 교직과정 이수 예정자는 교육부 승인 인원 내 2학년 1학기 과정을 수료한 재학생 중 성적과 인·적성 심사 후 선발된다. 이는 2학년 2학기부터 이수 가능하며, 교직과정 설치 학과에서 이수 요건 충족 시 중등학교 정교사(2급)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매년 평균적으로 20여 명의 학생이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연간 35명을 선발하며 2021년 현재 교직 이수 과정을 수료한 학생은 21명이다. 사범대학 졸업생과 동일한 자격을 얻을 수 있는 교직 이수 제도를 살펴본다.

 

◆ 교직 이수 과정

교직과정 이수를 희망자는 2학년 1학기 수료 후 인·적성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심사 시 면접이 진행되며, 2019년 이전 입학자는 심사 시 △학업성적(70%) △면접(20%) △인·적성 검사(10%)의 항목으로 평가된다. 2019년 이후 입학자는 △학업성적(50%) △면접(40%) △인·적성 검사(10%)의 항목으로 평가된다. 교직과정 이수자 선발 안내는 2학기 중 별도로 공지되며 교직과정부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교직과정 이수가 가능한 학과(전공)와 선발 인원은 아래와 같다. 영일중대학은 △영어학부 7명 △일본어창의융합학부 3명 △중국학부 중국어전공 3명을 선발한다. 글로벌인문융합대학은 △유럽학부(프랑스언어문화전공) 3명 △유럽학부(독일언어문화전공) 2명 △중남미학부(스페인어전공) 3명 △러시아·터키중앙아시아학부(러시아언어통상전공) 2명 △아랍지역학과 3명을 선발한다. 글로벌비즈니스대학은 △경영학부(경영전공) 2명 △경영학부(회계전공) 4명을 선발한다. 글로벌IT대학은 전자로봇공학과 3명을 선발한다.

교직 이수 과정은 교직과정이 설치된 학과(주전공)의 재학생만 가능하다. 주전공에 교직과정이 설치돼 신청한 학생이 교직과정이 설치된 타 학과에서 복수 전공을 이수하는 경우, 교직과정 선발 시 교직 복수 전공을 신청해 2개의 교직 이수가 가능하다.

 

◆ 교직 교과과정

교직과정을 이수하려면 해당 교과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교과과정은 △교직 이론 △교직 소양 △교육 실습 △교직 전공 4분야로 나뉜다. 교직 이론 영역은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사회·과정 등 8개 과목을 12학점 이상 수료해야 한다. 교직 소양 영역은 △특수교육학개론 △교직실무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육실천세미나(기초/심화) 등 5개 과목을 세미나 2학점, 그 외 과목 총 6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 실습 영역은 학교 현장실습 4주와 교육봉사활동 60시간을 이수해 총 4학점을 수료해야 한다. 교직 전공영역은 학부(과)별 전공영역 해당 과목 중 이수 구분이 교직 전공으로 편성된 3과목을 말한다. 총 8학점을 이수해야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교직 이수 과정 중 휴학으로 인해 공백기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때 복귀 후에 중단했던 과정부터 이어서 이수하면 된다. 교직 이수 과정 중도 포기를 희망할 시 교직과정 이수 포기 신청원을 제출하면 중도 포기 또한 가능하다. 휴·복학으로 학적 변동이 있는 2학년의 경우 선발 학년인 2학년의 입학 연도에 따라 교직 이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2021학년도 2학기 복학 시 교직 이수 과정을 수료하려면 해당 학년의 입학 연도인 2020학년도 기준의 교직 이수 요건을 따라야 한다.

 

◆ 교사자격증 취득 및 교육실습·현장실습·교육봉사활동 이수 요건

2017학년도 이후 입학자에게 적용되는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 요건은 다음과 같다.

전공과목은 전공 50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표시과목별 기본 이수 과목인 7과목을 21학점 이상 포함해야 한다. 교직 전공의 교과교육 영역의 3과목을 8학점 이상 포함해야 한다. 경영학부와 지능형IT융합학부의 경우 교과교육론은 교과교육 영역과 기본 이수과목으로 중복되어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전공은 5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교직과목은 △교직 이론 △교직 소양 △교육 실습 포함 총 2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추가로 인·적성 검사 적격 판정 2회와 응급처치·심폐소생술 2회 이상 이수를 충족해야 한다. 성적은 100점 기준 평균 성적으로 전공은 75점, 교직은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외국어 교사자격증 취득 희망자는 해당 학부(과)에서 외국어 구사 능력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100점 기준 80점 이상이 합격 기준이다. 해당 언어에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가 있다.

교직 이수 과정에서 교육실습은 필수 과목 중 하나이다. 교육실습은 교직과정 막바지인 4학년 때 이수할 수 있다. 우리 대학은 교육실습 시기를 4학년 1학기로 결정했다. 교육실습 협력학교는 우리 대학이 선정하나,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개별적으로 선정할 수 있다. 교육봉사활동은 입학 시부터 졸업 시까지 지속해서 진행할 수 있다.

교육실습 이수 학점은 총 4학점으로, 교육봉사활동 2학점까지 총 6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학교 현장실습을 전일제로 시행하는 경우 1학점당 2주이며 실습 기간 중 공휴일은 포함된다. 단, 실습 기간 중 공백이 생기게 되면 1학점당 80시간 이상 진행을 기준으로 한다. 교육봉사활동은 1학점당 30시간 이상 이수가 기준이다. 복수 전공을 통해 두 개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얻고자 하는 경우, 교육실습은 주전공 과목으로 한 번 실시한다. 복수 전공의 교육실습은 면제할 수 있다.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이미 소지한 경우 교사자격증 종류에 상관없이 교육실습을 면제할 수 있다.

교육봉사활동은 유·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통한 봉사를 진행한다. 봉사 대상 학교는 학생이 선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교육봉사활동 대상기관은 △유아교육법 제2조에 따른 유치원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재외국민 교육지원 관련 법률 제2조에 의거한 한국학교 △평생교육법 제31조 2항에 따른 학력 인정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진행할 수 있다. 교육봉사활동은 수강 신청 기간에 ‘교육봉사’ 과목을 신청한 후 계획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활동 종료 후 일지 및 확인서를 제출함으로써 봉사활동 시간이 인정되고 필수 이수 시간 충족 시 학점이 부여된다.

학사지원팀 교직과정부 서용주 씨는 “우리 대학에서 교직과정 이수 예정자로 선발돼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중등학교 정교사(2급) 교원자격증이 발급된다. 사범대학을 졸업한 학생과 같은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오는 2021학년도 2학기에도 10~11월 중 선발 예정이니 2학년 학생들의 많은 신청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재윤 기자 xoxocarson1@gmail.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